베트남의 영토는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어서 지역별로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북에서 남까지의 길이는 무려 1650km이다. 여러 지역 중, 베트남에서 휴양과 관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중부 지역의 세 도시, 다낭, 호이안, 후에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베트남 중부 지역의 대표 휴양 도시, 다낭
다낭은 베트남에서 4번째로 큰 도시이며, '큰 강의 입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푸른빛의 바다와 도시를 가로지르는 강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항구 도시이자 휴양 도시이기도 하다.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은 단연 미케 비치이다. 이곳은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 6대 해변으로 꼽힐 만큼 유명하다. 시내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데, 도심과 접근성이 좋아서 현지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미케 비치의 넓은 백사장과 에메랄드빛 바다를 따라 고급 리조트들이 줄지어 있는데, 그 길이가 무려 30km에 달한다. 물가가 저렴한 나라인 만큼, 대부분의 리조트들은 가격 대비 훌륭한 컨디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로 다낭의 건기는 2월~8월로, 이 기간은 모두 성수기로 분류된다. 이 기간에는 리조트나 호텔의 가격이 매우 비싸고, 인기 있는 곳은 예약이 금방 차버린다. 따라서 미리 예약해야 하며, 숙소 예약 플랫폼마다 가격이 다르니 자세히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은 물이 맑고 파도가 적당해서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제트 스키, 페러세일링, 바나나 보트, 서핑 등이 가장 인기가 많다. 참고로 해수욕을 하는 구역과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구역이 구분되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한다. 다낭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한강'은, 강 주변을 따라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낮에는 산책을 하거나 강가에 앉아 여유롭게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저녁에는 유람선을 타거나 야경을 즐기는 사람들로 붐빈다. 가장 유명한 명소는 '꺼우 롱'이라고 불리는 용 모양의 다리이다. 주말 저녁엔 약 10분 정도 용의 입에서 불을 내뿜는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다낭에서 꼭 가봐야 하는 명소로 오행산이 빠질 수 없다. 오행산은 화강암과 대리석으로 이루어진 5개의 봉우리를 의미한다.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은, 5개의 봉우리 중 가장 높은 '투이선'이다. 가장 높다고 하지만, 그 높이가 약 108m 정도 되는 언덕이다.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로 올라갈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므로 계단을 추천한다. 계단의 끝은 불교 사찰인 린응사로 이어진다. 이곳은 용 모양의 기둥과 초록색의 화려한 타일로 만든 지붕이 인상적이다. 린응사의 7층 석탑 부근에 위치한 전망대에 오르면, 선짜 반도의 마을과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또한 자연이 만들어낸 동굴들과 동굴 안에 조각되어 있는 다양한 불상을 볼 수 있어서 꼭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시간 여유가 있다면, 프랑스 통치 기간에 만들어진 다낭 대성당과 참파 왕국의 유물을 볼 수 있는 참 조각 박물관도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2.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도시, 호이안
호이안은 다낭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16세기 중엽부터 국제무역항으로 번영을 이루었으며, 1999년에 마을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밤에는 멋진 야경을 볼 수 있어서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다낭에 머무르면서 당일치기로 다녀가는 사람도 많지만, 그보다는 1박 이상 머무는 것을 추천한다. 호이안 구시가지는 베트남 전쟁의 피해를 거의 입지 않았기 때문에,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구시가지 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통합 입장권을 구매해야 한다. 통합 입장권 가격은 12만 동이며, 총 5곳의 명소를 관람할 수 있다. 호이 안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 중 한 곳인 '풍흥고가'는 중국의 무역 상인 '풍흥'이라는 사람이 지은 집이다. 국제무역항이 있던 도시답게, 1780년 당시에 이곳은 향신료, 종이, 실크, 계피 등을 판매하던 상점이었다. 2층으로 된 목조 주택으로, 베트남의 전통 양식에 중국, 일본 등의 건축 양식이 혼합되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내부에는 그 당시 사용했던 의자와 수공예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광동 회관'은 중국 상인들이 지은 건물이다. 외관이 화려한 것이 특징인데, 분홍빛의 기둥, 봉황이 조각되어 있는 가로등, 다채로운 용 조각상 등을 볼 수 있다. '내원교'는 현재 이 도시의 랜드마크이며, 그 당시에 일본인 거주지와 중국인 거주지를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목조 다리 중간에 '꺼우 사원'이 있다. 이곳 또한 베트남, 중국, 일본의 건축 양식이 총집합되어 있어 문화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다. 내원교는 밤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다양한 색의 조명이 켜져서 야경이 굉장히 화려하고 아름답다. 전통 공연장에서는 하루에 두 번, 전통적인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곳에서도 통합 입장권을 제시해야 하며, 공연은 약 30분간 진행된다.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으니 꼭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 외 민속 박물관, 복건 회관, 오행 사원 등 가볼 만한 곳이 많다. 참고로 이곳은 굉장히 작은 도시이기 때문에, 구시가지 내에서는 모든 관광 명소를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자전거 앞에 의자가 달린 형태의 교통수단인 '시클로'를 타도되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특히 성수기에는 수많은 관광객들이 시클로를 타고 이동하는데, 시끄러운 경적 소리를 내며 줄지어 이동하기 때문에 머리가 아플 정도이다. 호이안은 골목 사이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므로, 천천히 걸으며 여행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3. 마지막 왕조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 후에
'후에'는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 왕조의 수도였던 도시이다. 다낭에서는 차로 3시간 정도 소요된다. 가까운 거리는 아니지만, 왕실 역사와 전통을 잘 간직하고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꼭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이 도시에는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명소가 한정적이다. 따라서 다낭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것을 추천한다. 후에 왕궁은 베트남에서 최초로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명소이다. 이 왕궁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19세기 초에 지어졌다. 돌로 만든 두꺼운 외벽과 해자, 왕실의 중요한 행사를 치르던 구역, 왕과 왕비의 거주 공간, 제사를 지내던 구역,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쪽 출입문인 오문으로 들어가면, 왕의 대관식과 접견 등을 거행했던 '태화전'을 볼 수 있다. 건물 안에는 왕조의 도장, 문서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다. 태화전을 방문하기 전, 오문 바로 위에 지어진 2층 누각인 '오봉루'를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이곳은 베트남 역사에서 큰 의미를 지닌 곳인데, 마지막 왕조였던 응우옌 왕조의 멸망을 선포한 장소이다. 자금성은 왕의 생활 공간이다. 이름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중국에 있는 자금성을 모방하였다. 이곳엔 거주 공간뿐만 아니라, 왕의 전용 극장, 서재 겸 도서관 등이 있다. 특히 전용 극장인 '열시당'에서는 매일 2회 전통 공연이 열린다. 따라서 공연 시간에 맞춰서 방문하는 것이 좋다. 제사를 지내던 구역에서는 선대 왕들을 기리기 위한 '세묘'와 '현림각'이 있다. 현림각은 이곳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데, 선대 왕들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높게 지었다고 한다. 그 외 황태후 거주 지역과 왕궁의 외곽에 위치한 궁정 박물관 등을 천천히 둘러보면, 약 2시간~3시간 정도 소요된다. 기존엔 147채의 건물이 있었지만, 베트남 전쟁 때 대부분 파손되었다. 전쟁 이후 주요 건물에 대해 복원 작업을 실시하였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만약 시간 여유가 있다면 왕릉과 사원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응우옌 왕조의 대표 사원인 '티엔무 사원'에는 7층 석탑이 있다. 높이가 21m에 달하며, 팔각 모양의 석탑에는 불상이 놓여져 있다. 그 외 전성기를 이끌었던 민망 황제의 왕릉, 베트남 국민들에게 가장 미움받았던 카이 딘 왕릉도 가볼 만하다. 특히 카이 딘 왕릉은 베트남과 프랑스 건축 양식이 혼합되어 외관이 화려하다. 따라서 현지인들에게는 인기가 없지만, 관광객들에게는 인기 있는 명소이다.
베트남 중부 지역은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적인 관광 명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베트남 내에서도 손꼽히는 여행지이다. 한국에서 다낭까지 직항이 있고, 비행시간이 4시간 30분 정도로 비교적 짧다. 따라서 휴가 일정이 길지 않은 사람에게 나는 이곳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0 댓글